한의사 DJ 와 함께 하는 토요 삼부혈 지압법 공부
열 여섯 번째 시간
<아는 것이 병이라--냉심뽀 곡택혈>
사암침, 삼부혈 재발굴자 -금오 김홍경
☯ 곡택혈은?
수궐음심포경의 3번째 혈로써 굽은 연못이라는 이름처럼 팔목 안쪽 가로 간 금의 가운데 맥이 뛰는 곳에 있습니다. 보통 팔을 구부렸을 때 나오는 힘줄새끼 손가락쪽의 오목한 곳을 취혈합니다.
☯ 곡택혈의 위치는?
☯ 곡택혈은 火木水 삼부혈
곡택혈이 속한 수궐음 심포경은 육기상 木(厥陰風木)이고, 오행으로 화(相火)인 경락입니다. 곡택혈은 水의 성질을 가진 오수혈이므로 火木水의 성질을 지닌 혈자리입니다. 土 金의 기운이 지나치게 많으신 분의 경우에 곡택혈을 지압하면 火木水의 기운이 더해져 오행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 곡택혈의 삼부혈 지압법
중앙 기운 土는 지나치면 비만, 습함 등으로 병을 부를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날카로운 金기운은 과할 경우 건조하고 너무 말라서 일어나는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기운이 과하게 작용하여 균형이 깨어진 분의 경우에-특히 아래쪽에 병이 오셨을 때 곡택혈을 지압해 주시면 됩니다.
☯ 심술뽀 놀부님 ! 심뽀 좀 잘 씁시다!
애호박에 말뚝 박기, 똥 누는 이 주저앉히기 등 온갖 못된 심술을 늘어놓는 놀부에게는 오장육부에 담배 쌈지만한 심술뽀가 하나 더 있다는 판소리 대목이 있습니다. 이때 말하는 심뽀는 사실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실제의 경락 心包입니다. 아직 피지 않은 연꽃으로 취상되는 신비의 장부이자, 쓰임은 있되, 형상은 없는 기관인 심포는 臣事之官 喜樂出焉 이라 하여 군주인 심장을 호위하며 기쁨과 즐거움이 이곳에서 나온다 하였습니다.
이름처럼 마음 씀씀이, 지식과 의식을 주관하는 마음보가 바로 심포 경락입니다.
☯ 지식의 저장 창고 수궐음 심포경락
가운데 손가락으로 흘러가는 지식과 의식의 경락, 심포 경락은 지식의 저장 창고로 작용합니다. 가운데 손가락이 잘 발달된 사람은 대체로 지식욕이 많고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게다가 가운데 손가락 안쪽에 푸른 핏줄이 선명하며 손바닥까지 푸르면 심포 경락이 더욱 확실히 발달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할 의욕이 떨어지는 수험생들의 경우에 셋째 손가락 끝을 눌러주면 기억력 증진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건망증 뿐 아니라 치매 증세에도 곧잘 수궐음심포 경락을 응용합니다.
<고부일기>라는 책에서도 볼 수 있듯, 기억이 안 날 때는 오른쪽의 세 손가락을 주무르라는 옛 어른의 지혜는 감탄을 자아냅니다.
또한 수궐음심포경은 뱀으로 취상되는데 신약성서에서 예수님께서는 ‘비둘기같이 온순하고 뱀같이 지혜로워라’ 고 설법하시면서 뱀을 지혜의 상징으로 설정하시기도 하였지요. 신중하며 지진 등을 예감하는 영악한 동물로 상징되어 온 동양의 뱀 이미지 역시 비슷합니다.
☯냉심뽀 , 하순환 곡택혈
火木의 오행을 가진 수궐음심포경의 水혈인 곡택 혈은 火木水의 성질을 가진 삼부혈입니다. 열이 오르기 쉬운 심포경을 水의 기운으로 차갑게 식혀줄 수 있어, 냉심뽀 혈이라는 별명이 있는 혈자리입니다. 또한 火木水의 오행을 가져, 화와 수의 오르내림을 木이라는 바람의 기운으로 부채질해주면서 순환을 돕습니다. 상병하치, 하병상치에 따라 주로 하체에 작용하므로 하 순환혈이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土와 金의 성질이 실하면서도 책만 보면 졸리시는 분, 기억력을 높이고 싶은 수험생 여러분들, 최근 들어 건망증이 생기신 분들,水火 소통의 궐음 바람이 필요하신 분들께 곡택혈을 꼭 추천해드립니다.
☯담배와 신 김치 - 망각의 삼초 경락, 각성의 심포 경락
중지의 심포 경락을 ‘지식의 위장(흡수)’이라 한다면 약지의 삼초경락은 ‘지식의 대장(배설)’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입으로 먹은 것이 반드시 배설 되야 하듯 지식을 입력한 머리 역시 망각이라는 배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삼초경락이 약한 분 들은 망각의 통로인 삼초 경락을 항진시키는 담배의 힘으로, 순간이나마 자유를 얻기 위해 담배에 의존하기도 합니다.
한편 연탄가스 중독으로 삼초경에 에너지가 너무 들어가 의식이 소실된 사람에게, 동치미 국물과 같은 신 국물을 먹이고 각성의 경락인 심포경의 가운데 손가락 끝 혈을 시술함은 사암 침법의 비방 중 하나입니다.
옛 선인이 이르시되, 欲治其疾이면 先治其心 이라.
넘치는 정보와 지식의 홍수, 무리한 기억력 훈련, 시험지옥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는 필연적으로 심포병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망각과 지식섭취의 두 경락 사이에서 상대적인 평형을 맞추어 줄 수 있는 心醫의 깨어있음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 하겠습니다. ☺
☯ 곡택혈을 지압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곡택혈이 속한 수궐음심포경은 음 경락으로 가슴에서 시작되어 겨드랑이를 지나 팔의 중간을 따라 내려오다가 가운데 손가락 끝에서 끝나는 경락입니다. 따라서 곡택혈을 지압할 때는 몸에서 손끝 쪽으로 밀듯이 지압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지압법입니다.
☯ 지압 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을까요?
지압을 한 번에 100번 이상 꾸준히 해주면 침을 맞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평소 가볍게 긁어주는 것으로도 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조국사 지눌
단지불회 시즉견성 (但知不會 是卽見性)
다만 알지 못한 줄을 알면 이가 곧 견성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