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아이의 해열에 대한 질문 답글 옮김

꿈과인생 2010. 5. 29. 15:42

아래 글은 제가 지식인의 질문에 답으로 써 놓은 것인데

아이가 어린 회원분들이 있으시면 참고하시라고 옮겨왔습니다.

 

 

아이의 열이 오른 이유를 알면 쉽지요.

그러나 잘 모를 경우에는 구급혈을 사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빠릅니다.

 

대체로 편도선이 부어 열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소상혈과 관충혈을 사혈해 주면 열이 잘 내립니다. 단순히 감기로 열이 좀 날 경우에는 척택혈을 보해 주시기만 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위에 열이 있는 경우라면 사정이 다르겠지요. 배가 아파하면서 열이 날 경우는 위열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경우는 여태혈을 사혈해 주면 됩니다.

 

체기까지 있으면서 열이 있을 경우는 대돈과 은백혈을 추가로 사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심간의 항진으로 인해 경련에 이를 정도로 열이 치성할 경우에는 잘 아시는 것처럼 십선혈, 이첨, 태충, 내관혈 등을 따 줍니다. 십선혈은 열 손가락의 끝 가운데를 말합니다. 이첨은 귀를 접었을 때 맨 위입니다. 태충이나 내관혈은 비 전문가가 따 주기에는 무리가 있어 생략합니다.

 

열을 내리는 처방으로 잘 알려진 것이 파뿌리죠. 물론 갈근이라 해서 칡뿌리도 좋고, 전문가는 마황이라는 약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집에서는 간단하게 파뿌리와 생강, 귤껍질 같은 것을 다려 마시게 하면 좋습니다. 물론 칡뿌리가 있다면 넣으면 더 좋고요.

 

각 혈자리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보하는 것은 화살표방향으로 지압하면 됩니다. 긁어만 주셔도 효과적입니다.


 

수소양삼초경 관충혈(화화금 이부혈)

약지의 손톱 위 새끼손가락 방향


수태음폐경 소상혈(금토목 삼부혈)

엄지손가락 손톱 위 몸쪽



수태음폐경 척택혈(금토수 삼부혈) 보하는 방향


족태음비경 은백혈(토토목 이부혈) 사하는 방향


족궐음간경 대돈혈(목 천부혈) 사하는 방향


족양명위경 여태혈(토금금 이부혈)


 


출처 : 金烏김홍경을 사랑하는 사람들
글쓴이 : 별꽃바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