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18.삼부혈공부<상체를 따뜻하게 해주는-양릉천혈>
홍경사랑방과 함께하는 삼부혈 지압법 공부
<상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 양릉천혈>
사암침, 삼부혈 재발굴자 -금오 김홍경
☯ 양릉천혈은?
족소양담경의 34번째 혈로서 무릎 아래의 둥글게 튀어 나온 뼈의 전방 하단에 있는 오목한 곳에서 취혈 한다
☯ 양릉천혈의 위치는?
|
☯ 양릉천혈은 삼부혈!!
양릉천혈은 족소양담경의 오수혈중 하나로서 족소양담경이 오행 중 ‘木火’을 지니고 있는 경락이고 양릉천혈은 土의 성질을 가진 오수혈이므로 오행 중 木,火,土의 성질을 지닌 혈자리입니다.
☯ 양릉천혈 지압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양릉천혈은 木,火,土의 성질을 지닌 삼부혈입니다. 따라서 양릉천혈을 보해주면 우리 몸의 木,火,土의 기운을 더해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木火土金水 오행중 木,火,土를 제외한 金,水의 기운이 우리 몸에 지나치게 많은 경우 양릉천혈을 지압함으로서 木,火,土의 기운을 더해 오행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 양릉천혈을 어떤 경우에 지압을 해줘야 하나요?
우리 몸에 金,水의 기운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 양릉천혈을 지압해주면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金은 건조한, 마른 기운을 가지고 있는 오행이고 水는 차가운 기운을 가지고 있는 오행입니다. 예를 들면, 사람이 말랐거나 건조하면서, 몸이 차가운 경우에 쓸 수 있습니다. 양릉천혈은 제목에서 나와 있듯이 특히 상체가 차가울 때 특효가 있는 지압자리입니다. 양릉천혈은 몸을 은근히 보드랍게 따뜻하게 해주는 자리입니다. 상병하치 이론에 의해 특히 상체가 차가운 사람을 따뜻하게 해주는 데에 아주 좋은 지압자리입니다.
☯ 양릉천혈을 지압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양릉천혈을 보해주기 위해서는 양릉천혈이 속해있는 경락의 흐르는 방향에 맞추어 밀듯이 지압을 해주어야 합니다. 양릉천혈이 속한 족소양담경은 눈에서 시작되어 발끝으로 가는 경락입니다. 따라서 양릉천혈을 지압할 때는 몸에서 발 쪽, 즉 바깥 복숭아뼈 쪽으로 밀듯이 지압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지압법입니다.
☯ 지압 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을까요?
지압을 한 번에 100번 이상 꾸준히 해주면 침을 맞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힘주어 지압하지 않더라도 가볍게 긁어주는 것 만으로도 그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평소 TV를 보면서나 휴식을 취하는 동안 꾸준히 지압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팔팔 끓인 물 반 컵에 차가운 물을 조금 부어서 바로 복용하시면 인체의 상하 순환에 큰 효험이 있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생숙탕(生熟湯)이라고도 하며 토사곽란 위장병의 명약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양(陽)의 기운인 물과 차가운 음(陰)의 성질인 물이 만나서 상하순환(대류현상)할 때 복용하시면 인체의 상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케 하는 藥水의 역할을 합니다.
사암한방의료봉사단 02- 736 - 9490~1 fax) 02- 730- 7638
홈페이지 http://www.saa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