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삼부혈 강좌 5 소택혈(뚱뚱한 사람 중풍예방의 특효)
소택혈은 혈을 주관하는 수태양소장경의 정혈이다. 삼부혈의 오행보사를 통한 효과뿐만 아니라 자체 혈성을 이용한 치료에도 많은 효험이 있다. 즉 혈중 철분부족이나 제반 혈허증의 치료는 물론 혈중에 열이 많을 때도 많은 효과가 있다.
특히 자궁에 종양 등이 있어 생리통이 있는 경우에 소택혈을 보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사혈로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단 사혈을 해 주는 것은 사법이니 아래 보법과는 구별해야 한다. 심장병의 급성증세에 소택혈을 사혈해 주면 큰 효과가 있다.
즉 협심증의 발작성 심계항진, 심장쇠약, 정신 흥분, 신경증, 신경증의 격통을 진정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폐경의 소상혈과 배합하여 제 장부의 열을 사해주는데 빠른 효과를 낸다. 특히 편도선염, 학질에 소택혈을 사혈해 주면 좋다.
물론 위와 같은 효과를 내려면 환자의 체질이 소택혈의 삼부혈 특성과 배치되지 않아야 한다. 즉 뚱뚱하고 예민하여 중풍증이 오는 분은 보해야 할 것이고, 마르고 열한 사람은 사해야 할 것이다.
아래 내용은 한의사를 상대로 강연하는 삼부혈 강좌교재이므로 위와 같은 기본적인 전제를 알고 봐야 이해가 쉬울 것이다. 간단하다고 무시하지 말자. 대중강좌를 청강한 분 중 소택혈 지압만으로 중풍을 직전에 예방해 준 분이 있다.
한의사 DJ 와 함께 하는 토요 삼부혈 지압법 공부
다섯 번째 시간
<뚱뚱한 사람 중풍 예방의 특효!! - 소택혈>
☯ 소택혈은?
수태양소장경의 첫 번째 혈로서 새끼손가락의 손톱 모서리 바깥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 소택혈의 위치는?
手太陽小腸經 小澤穴(火水金 三符穴)
補하려면 화살표 방향으로 지압, 瀉는 반대방향
☯ 소택혈은 삼부혈!!
소택혈은 수태양소장경의 오수혈중 하나로서 수태양소장경이 오행 중 ‘火水’를 지니고 있는 경락이고 소택혈은 金의 성질을 가진 오수혈이므로 오행 중 火,水,金의 성질을 지닌 혈자리입니다.
☯ 소택혈 지압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소택혈은 火,水,金의 성질을 지닌 삼부혈입니다. 따라서 소택혈을 보해주면 우리 몸의 火,水,金의 기운을 더해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木火土金水 오행중 火,水,金를 제외한 木, 土의 기운이 우리 몸에 지나치게 많은 경우 소택혈을 지압함으로서 火,水,金의 기운을 더해 오행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 소택혈을 어떤 경우에 지압을 해줘야 하나요?
우리 몸에 木, 土의 기운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 소택혈을 지압해주면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에서 보면 木은 긴장성이나 상승하는 힘이 있는 오행으로 土는 뚱뚱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오행입니다. 예를 들어, 소택혈은 제목에서 나와 있듯이 뚱뚱한 사람의 중풍예방이나 중풍이 왔을 때 응급혈로서 쓸 수 있는 지압자리입니다. 2009년 기축년은 뚱뚱한 사람이 중풍이 오기 쉬운 운기를 가진 한해입니다. 소택혈을 평소에 자주 지압함으로써 중풍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 소택혈을 지압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소택혈을 보해주기 위해서는 소택혈이 속해있는 경락의 흐르는 방향에 맞추어 밀듯이 지압을 해주어야 합니다. 소택혈이 속한 수태양소장경은 새끼손가락끝에서 시작되어 얼굴쪽으로 올라오는 경락입니다. 따라서 소택혈을 지압할 때는 손가락 끝에서 얼굴쪽, 즉 몸쪽으로 밀듯이 지압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지압법입니다.
☯ 지압 하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을까요?
지압을 한 번에 100번 이상 꾸준히 해주면 침을 맞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힘주어 지압하지 않더라도 가볍게 긁어주는 것 만으로도 그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평소 TV를 보면서나 휴식을 취하는 동안 꾸준히 지압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음 양 탕
팔팔 끓인 물 반 컵에 차가운 물을 조금 부어서 바로 복용하시면 인체의 상하 순환에 큰 효험이 있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생숙탕(生熟湯)이라고도 하며 토사곽란 위장병의 명약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양(陽)의 기운인 물과 차가운 음(陰)의 성질인 물이 만나서 상화순환(대류현상)할 때 복용하시면 인체의 상하 기운을 원활하게 소통케 하는 藥水의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