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Re:발바닥 뒤꿈치가 땡기는데 어떻게해야합니까?

꿈과인생 2010. 5. 29. 10:52

질문 : 발바닥 뒤꿈치가 땡기는데 어떻게해야합니까? 

원문 출처 : 다음카페 홍경사랑(http://cafe.daum.net/ilovekimo/6K4W/229)


저는 53세여자이고 마른체질입니다.

최근에 발뒤꿈치가 땡기는데 왜 그러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몇 년 전부터 밤이고 낮이고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열이 자주 납니다. 2-3분 있다가 괜찮구요.

치료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도와주십시요.


답변 :

우선 저도 이제 겨우 기초 수준에서 배우는 입장이라는 것을 감안하고 봐 주세요.^.^

 

이부혈을 배울 때 이런 경우를 보았습니다.^.^ 삼부혈이 아니라서 함부로 파설하기 곤란하지만 무분별하게 적용하시지 않을 것으로 믿고 적어 봅니다. 이 경우는 음기가 화해서서 위로 적절하게 올라가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음기를 화로 전환시켜 바람으로 올려주는 소충혈을 보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귀하의 체질이 마른 것은 금실에 속하고 순환이 되지 않는 것은 목허에 속한다고 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 양기가 부족해집니다. 즉 소음군화가 부족한 것이죠.


아프면서 열이 나는 것은 기 순환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허열일 것입니다. 정확한 체질을 적어 놓으셨다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텐데 아쉽군요. 가능하시면 질문요령에 맞추어 상술해 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발바닥, 발목, 무릎이 아픈 것도 다 아래의 음기를 위로 올려 주는 목기가 부족해서 생깁니다. 화는 위로 올라가는 습성이 있는데 나이가 들어 양기가 부족하면 화가 부족해집니다. 또한 장기간 앉아 일하는 분들은 하체의 운동성이 부족해서 정맥류가 생기는 데 이도 같은 이치입니다.


이런 경우 소음군화의 부족인지, 소양상화의 부족인지를 구분해서 혈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소음군화가 부족한 경우라면 소충혈을 보하고, 소양상화가 부족한 경우는 중저혈을 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동일한 사람, 동일한 증상이라도 당시 체질마다 다른데 있습니다. 정확한 혈자리가 아니라면 당장 효과가 나지 않으므로 1분정도 지압해 보시고 효과가 없으면 다른 자리를 택해 보십니다.

 

 

 

 수소음심경의 정혈 소충혈(화화목 이부혈) 보하는 방향


 

 

수소양삼초경 중저혈(화화목 이부혈) 보하는 방향

 

추가로 부언할 점은 발뒤꿈치는 발반사구 사진에서 볼 때 방광에 해당하는 자리입니다. 이유 없이 자주 아프다면 신장과 방광의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몸이 마른 편이라고 하셨는데 음허화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몬드님이 답하신 음식 섭취를 실천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위 혈자리 지압과 함께 몸이 찬 편이라면 대릉혈을 보하는 것도 겸해 주십시오. 대릉혈을 화목토 삼부혈이므로 보해주면 몸을 따듯하게 해 줍니다. 몸이 차시다면 평소 늘 지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이 차서 오는 요통이나 무릎통증에도 좋습니다. 매일 족탕을 해 주시고 제가 올려놓은 요령대로 발마사지를 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사진들이 잘 보이지 않으면 첨부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수궐음심포경 대릉혈(화목토 삼부혈) 보하는 방향


 

 

발 반사구 사진

 

 

첨부파일 발뒤꿈치가 당기는 증상 질문 답변.hwp

 

 

 

출처 : 金烏김홍경을 사랑하는 사람들
글쓴이 : 별꽃바람 원글보기
메모 :